유적, 유물로 보는 역사 이야기 고려시대 : 네이버 블로그

유적, 유물로 보는 역사 이야기 고려시대 : 네이버 블로그

유적, 유물로 보는 역사 이야기 고려시대 : 네이버 블로그

Blog Article


미처 전쟁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던 조선군은 대규모 조총 부대를 앞세운 일본군에 크게 고전하여 선조가 서울을 버리고 의주까지 피난을 가야 했다. 처음에는 신진 사류들이 빈번히 화를 당하여 벼슬을 그만두고 지방에 내려가 학문에만 열중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선조 때에는 이들을 등용하기 시작하여 마침내 사류들이 승리를 거둔 셈이었다. 출산 과정에서 사망하거나 출산 직후에 사망하는 경우뿐 아니라 전염병으로 어려서 죽는 경우가 많았다.


신라(新羅)는 경주 지역에서 기원전 57년 경에 건국되었다. 신라는 삼국 중 가장 먼저 세워졌지만 국가의 틀을 세우는 데는 가장 늦었다. 초기에는 박, 석, 김의 세 가문이 교대로 왕위를 차지하였다. 유력 집단의 우두머리는 이사금(군주)으로 추대되었고, 주요 집단들은 독자적인 세력 기반을 유지하고 있었다. 일부 사학자들은 실질적으로 삼국이 정립되어 삼국 시대가 전개된 것은 가야가 멸망한 562년 이후이므로 사국 시대[29]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이 시기는 농경의 발달로 잉여 생산물이 생기고 청동기가 사용되면서 사유 재산 제도와 계급이 발생하였고, 그 결과, 부와 권력을 가진 족장(군장)이 출현하였고, 성읍국가로 발전되었다고 추측된다.


명정전은 근정전이나 인정전처럼 크지 않지만, 조선 시대 5대 궁궐(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경희궁, 덕수궁)의 정전 중 가장 오래된 건축물이에요. 임진왜란 때 불타 없어진 것을 광해군 때 다시 지어 현재까지 이어졌거든요. 새로운 왕이 즉위하거나 여러 공식적인 행사가 열리는 곳이지요.


이중 수석과 차석을 차지한 서울의 김수종과 호서의 이남익은 둘쨋날 5만대1의 경쟁을 뚫고 최종합격증을 받은 이들이었습니다. 대학진학을 위한 수능시험을 마친 수험생과 수험생 부모들이 그야말로 살떨리는 겨울을 맞이하시겠죠. 입시철을 맞아 조선시대 과거시험장으로 시간여행을 떠나보겠습니다. 그런데 연산군은 할머니인 인수대비에 대한 3년상 대신 25일로 장례를 치렀다.


그에 따라 즉위 후에도 경연을 열 때 경연관들과 재상들, 승지들의 학문 실력을 점검하고 정조 스스로 바로잡아주거나 사서육경 해석에 대한 의견을 놓고 학자, 경연관들과 논쟁하기도 했다. 노론 벽파계열이 당론으로 세손을 제거하려 하자 세손은 일거수일투족을 조심하며 신경썼다. 특히 홍국영은 그에게 불리한 자료로 작용할만한 자료, 물건들을 찾아 제거했고, 세손 시절 사부인 김종수는 당론에 맞서며 택군이라며 벽파를 공격했다. 한편 김종수는 외척이 주를 이룬 벽파와는 다른 또 다른 정파 청명당 혹은 청명파를 구성한다. 이때 김종수는 경상도 기장현의 금갑도(金甲島)로 유배되었다가 다음 해 방면되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친영제는 오히려 양반층에서 더욱 지켜지지 않았다. 따라서 이같은 불협화음을 해결하고자 남귀여가 혼속과 절충된 ‘반친영’이란 것이 오랫동안 결혼풍속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반친영이란 신부집에서 혼례를 치러 온 오랜 관행은 인정하되, 다음날(또는 3일후) 또는 길게는 1년 후에 신랑집으로 와서 신부가 시부모에게 인사를 올리도록 하는 방식이다. 지금은 의아하게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조선초기까지도 ‘며느리가 시부모 얼굴도 못보는 형편이다’고 한탄할 정도로 처가살이는 쉽게 청산되지 못했다. 친영제는 신부가 신랑집에 죽을 때까지 살아야 하는 이른바 ‘시집살이’를 바탕으로 한 혼속이었다.


자녀가 국가의 공적인 업무에서 벗어나 부모를 봉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물론 당상관(堂上官)이거나 가족을 데려가지 않고 단신 부임(單身赴任)하는 경우는 70세가 넘어도 지방관이 될 수 있었고, 중앙 관료의 경우에는 특별히 나이 제한이 없었다. 하지만 법전에서는 70세가 관직에서 은퇴하여 사회 일선에서 물러나는 시점으로 파악되었다.


초상화나 기록화 이외에도 그는 산수화, 신선도 등 다방면에서 매우 뛰어난 작품을 남긴 것으로 유명합니다. 윤두서보다 약간 늦게 활동한 조영석은 관료 출신의 화가로서 진경 산수화로 유명한 정선과 매우 가까운 사이였습니다. 그대신 정계의 핵심에서 한발 벗어나 일반 백성들의 삶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의 그림은 윤두서의 풍속화에 비해 인물 묘사나 형식미가 떨어지지만 윤두서가 아직 전통 화풍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에 반해 그보다 좀 더 현실적인 묘사를 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명화적의 활동은 당시 지배층에게 어느 정도의 타격을 주었다. 이 시기 중세 체제 내에서 전개되던 명화적의 활동은 19세기에 이르러 중세체제를 거부하는 민란으로 넘어가는 전환점에 위치하였고, 조선 후기 민중운동에 일정한 역할을 담당했다. 18∼19세기에 이르러 중앙정부의 각종 재정수요를 충당하기 위한 여러 문제들이 논의되었다. 조선왕조가 당면했던 17세기의 재정위기를 대동법의 시행을 통해서 어느 정도 대처해 나간 바 있었다. 그러나 전근대적 재정이 갖는 한계로 인해서 재정위기는 계속해서 발생했다. 18세기의 조선왕조에서도 국가재정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던 군역제와 관련된 재정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均役法 시행에 관한 논의가 전개되었다.


작품으로는 산수도(山水圖), 초충도(草蟲圖), 연로도(蓮鷺圖), 자리도(紫鯉圖), 노안도(蘆雁圖), 요안조압도(蓼岸鳥鴨圖)와 6폭 초서병풍 등이 대표적이며 그림, 서예작, 수자수 등의 작품을 다수 남겼다. 조선 후기에 가서는 우암 송시열, 명재 윤증 등이 사임당 작품의 예술성을 높이 평가하기도 했다. 이이는 어머니에 대한 효성이 지극하여 15세 때에 어머니 신사임당이 병으로 자리에 눕자, 외할아버지의 위패를 모신 사당에 홀로 들어가 매일 1시간 동안 기도를 올릴 정도로 어머니를 아끼는 마음이 컸다. 행방불명이 된 이이를 찾던 가족들은 외조부 신명화의 사당에 엎드려 어머니를 낫게 해달라는 어린 아이의 정성어린 기도에 탄복하였다 한다.

휴게텔사이트 휴게텔사이트 휴게텔 휴게텔추천 https://www.hyugetel.biz

Report this page